Review

<졸업> 1-2부 리뷰

2024. 8. 16. 16:07

 

총평 : 매력적이지 않은 아이템, 캐릭터 그리고 불편한 이야기

 

아이템 : 학원 강사들의 삶과 사랑은 궁금하지 않다

학원가 일타 강사들의 로맨스물이다. 자연스럽게 <일타 스캔들>이 떠오르는 익숙한 소재이다. 학원가 이야기를 좀 더 유쾌하고 가족적으로 풀어낸 <일타 스캔들>과는 다르게 <졸업>은 강사라는 직업과 그들의 삶을 더 무겁게 집중해서 보여준다. 완전히 다른 톤앤매너와 사제 간의 로맨스라는 나름의 차별점이 있지만 아이템 자체가 매력적인 소재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드라마의 기획의도는 “언제나 우리 곁에 있었지만 한 번도 깊이 들여다보지 않았던 사각의 주인들, 학원 강사들의 삶과 사랑을 조명하려 한다.”라고 표현한다. 하지만 ‘학원 강사들의 삶과 사랑이 보고 싶은 이야기인가?’ 라고 생각했을 때는 그렇지 않다. 심지어 대치동 일타 강사와 (일타 강사가 될)대치 키드의 이야기이다. 과연 그들의 삶에 몰입할 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궁금한 직업군이 아니라면 그 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건들이 새롭고 흥미로워야 한다. 하지만 학원 강사들의 사랑은 극적으로 다가오지도 않고, 강사의 삶 속에 빼놓을 수 없는 입시라는 주제도 이미 너무 일상적이며 익숙하다. 그들이 사랑 외에 끌고 갈 이런 서브플롯이 공감을 이끌어 낼 수는 있겠지만 얼마나 재미있을지는 미지수다. 

 

캐릭터 : 공감가지 않는 주인공들 

1) 대치동 스타 강사 서혜진

대치동 탑티어 강사다. 1~2화에서는 혜진의 치열한 강사의 삶을 보여주며 그녀가 얼마나 열정적이고 남다른 사람인지, 동시에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를 알려준다. 그러나 혜진의 행동이 선을 넘어버려 공감은커녕 비호감으로 느껴진다. 학원 강사가 학교에 직접 찾아가 학부형이 아님을 밝히지도 않고 문제에 이의 제기를 한다는 에피소드 자체가 억지스럽다. 14년 동안 대치동에서 일을 해온 강사가 드라마 세계관에서도 ‘듣도 보도 못한 일’이라고 표현되는 행동을 한다. 이게 과연 능력 있는 강사인지 의문이 든다. 극 중에선 그 선 넘는 행위의 결과가 결국 받아들여져 재시험을 이끌어 냈고, 심지어 이 일을 계기로 신규 원생을 더 끌어당길 계획까지 생각해 내며 그 능력을 입증한다. 하지만 스스로 선을 넘어 빨개진 어깨를 바라보는 혜진에서 어떤 감정을 느낄 수 있을까. 안타까움? 존경? 아무것도 느껴지지 않는다. 학원 강사로서 그녀의 능력과 부담감을 보여주기 위함이었다면 실패했다. 다른 방식으로 풀어나갔어야 했다. 억지스러운 에피소드는 혜진의 매력을 반감시켰다. 세상을 못 바꾸니 문제를 바꾼다며 학교에 찾아가는 학원 강사에게 누가 공감할 수 있을까. 

 

2) 기적의 1등급, 대치 키드 이준호 

야망 가득한 요즘 시대의 젊은이다. 하지만 역시 공감하기 어렵다. 준호는 자수성가에 대한 열망으로 잘 다니던 대기업을 그만두고 학원 강사의 길로 들어선다. 시대를 잘 만나 운이 좋게 강남에 입성한 기성세대와는 다르게 이제는 평범한 직장인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신념을 가졌다. 이 신념은 많은 젊은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명확한 점은 그가 ‘대치 키드’라는 점이다. 강사에 합격하기도 전에 대기업을 그만두고, 엄청난 자신감으로 자신의 길을 개척해 나갈 수 있다는 것. 보는 이들에게 ‘저것도 집이 다 잘 사니까 그런거지’라는 생각을 갖게 한다. ‘잘’태어나서 대학과 직장을 ‘잘’가놓고 아주 평범한 젊은이들이 가질 법한 고민을 하는 그에게 몰입하기 어렵다. 그의 기본 설정이 너무 완벽하다는 점이 문제다. 차라리 평범한 집안이었다거나, 집안 사정이 어려워져서 더 이상 대치동에 살지 않았다거나, 좋은 대학을 졸업했지만 취업이 잘 안되는 상황이었다면 어떨까. 그럼 그의 욕망에 더욱 공감하고 응원할 수 있었을 것 같다. 한 번도 어려움이라곤 겪어본 적 없는 ‘대치 키드’라는 설정이 진짜 대치 키드들 외에 누구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올지 고민을 해봐야 한다. 

 

1~2화에서 캐릭터를 보여주는 데는 성공했지만, 공감시키기는 실패했다. 쉽게 말해 두 주인공들에게 ‘정’이 가지 않는다. 로맨스 장르는 두 남녀에게 몰입해서 바라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정이 가지 않는 스승과 제자가 이제 학원에서 사랑을 해나간다. 과연 그들의 로맨스에서 감정이입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스토리 : 불편한 에피소드, 공교육과 사교육

1~2화는 혜진과 준호의 로맨스보다 일타 강사의 삶을 보여주는 것에 더 집중했다. 그러나 문제는 그 강사의 삶을 보여주고자 하는 에피소드가 불편함을 가져왔다는 것이다. 앞서 혜진의 캐릭터를 이야기할 때 언급했던 ‘학교에 찾아가는 학원 선생’의 에피소드를 통해 의도한 것은 3가지로 보인다. 첫 번째는 혜진의 부담과 책임, 두 번째는 혜진의 능력, 세 번째는 공교육과 사교육의 대립이다. 

사실 첫 번째와 두 번째만 보여주려는 의도였다면 다른 방식으로 풀어나갔을 것이라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혜진의 매력을 떨어트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꽤나 노골적인 대사들로 미루어 보아 공교육과 사교육의 대립에 대한 이야기를 놓치고 싶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 드라마가 해당 주제를 얼마나 깊게 다룰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주인공인 혜진이 사교육 강사라는 점에서 우려가 된다. 심지어 공교육은 “낡았다”라는 노골적인 대사가 나왔다. 반대로 학교 선생님의 입에서는 “기생충”이라는 단어가 나오고 결국 혜진의 몸에 손을 대는 행동까지 보여준다. 무엇을 말하고 싶은 걸까. 이 첨예한 갈등의 주제를 가져가면서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있는 걸까. 만약 이 드라마가 사교육의 문제점을 어필하기 위해 공교육을 ‘낡았다’라고 표현하는 것이라면 적어도 사교육의 문제점도 나올 것이라는 암시가 있어야 했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다. 그리고 사교육 문제에 대한 드라마의 통찰력이 배제된 로맨스였다면 <일타 스캔들>처럼 애초에 공교육 문제는 건드리지 말았어야 했다. 드라마를 통해 혜진과 첫 갈등을 맺은 인물이 공교육 교사라는 사실이 안타깝게 느껴진다. 교권에 관한 문제는 현실에서도 현재 진행형이기 때문이다. 

에피소드가 불편함을 가지고 왔어도 그 행위의 결과가 현실적인 방향이었다면 더 매끄러웠을 것이다. 일을 키우려면 아예 키웠어야 한다. 혜진의 선을 넘은 행동이 화제가 되어 뉴스에 나오고, 학부모와 학교에서 난리가 나고, 교사 노조에서 항의를 하는 그런 현실적인 흐름이었다면 어땠을까. 그리고 그 안에서 혜진이 교육 시스템의 문제를 지적하고 풀어가며 그녀의 능력도 보여줬다면 의도도 전하고, 캐릭터도 지금보다 매력적으로 다가왔을 것 같다.